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동 반품수거 해제하는 방법, 자동수거지시예외처리 | 온채널's TIP - 온채널
1. 와인캐리어
판매랭킹순 (24.12.20 기준) more
  • 1
    와인캐리어
  • 2
    크리스마스 머리띠 루돌프 사슴뿔 트리 산타 곰돌이
  • 3
    할머니조끼 겨울 꽃무늬 중년 촌캉스 기모 누빔재킷
  • 4
    강아지 일회용신발 산책신발 테이프신발
  • 5
    따시따끈 후끈 열조끼 겨울 김장 조끼
  • 6
    G만능화 아동 성인 실내화
  • 7
    에어워크 이중바닥 장목 익스트림 보드 양말 1족
  • 8
    남자 사계절 쿨메쉬 심리스 드로즈 팬티
  • 9
    DNM 스마트 워터 디스펜서
  • 10
    일자형 기모 트레이닝 팬츠 기모바지 남자기모바지
  • 전체 카테고리
  • 가구/인테리어
  • 도서
  • 디지털/가전
  • 생활/건강
  • 스포츠/레저
  • 식품
  • 여가/생활편의
  • 출산/육아
  • 패션의류
  • 패션잡화
  • 화장품/미용
      ;

      온채널 > 유통소식지

      카테고리 이미지
      [온채널's TIP]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동 반품수거 해제하는 방법, 자동수거지시예외처리
      • 온채널(help@onch3.co.kr)
      • 9170
      • 2024-06-28

       

      대부분의 위탁판매 셀러분들이 쇼핑몰을 운영할 때,

      저희 온채널과 같은 도매처(도매사이트)에서 공급사의 상품을 소싱하여 판매합니다.

       

       

      위탁판매의 경우에 소비자가 스토어에 설정된 기본택배사로 반품 처리를 하게된다면

      소비자 -> 판매자 -> 공급사 과정으로,

      배송비가 두 배로 들어 오히려 적자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막기 위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를 하여 반품 처리할 때,

      바로 구매자 -> 공급사 과정으로 진행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수거지시 예외 처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도움되는 설정방법도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단계 +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 설정 방법

       

      1.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에 접속합니다.

      |

      2. 왼쪽 메뉴의 [상품관리]를 클릭합니다. 

      |

      3) 위의 사진과 같이 [상품관리] - [공지사항 관리] 를 클릭합니다.

      |

      4) [공지사항 관리]를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창이 뜨는데, 그 중 오른쪽 상단에 있는 [새상품공지사항 등록]을 클릭합니다.

      |

      5) ‘제목’과 ‘상품공지사항 상세’에 전달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예시)

      <중요>

      상품마다 출고, 반품지가 다르기 때문에 ‘자동수거 접수’가 불가합니다.

      교환/반품 시에는 ‘네이버톡톡’으로 문의 남겨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6) 중요공지 설정 후, 위의 사진과 같이 중요 공지를 설정하고, 미리보기로 확인 후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클릭합니다.

      위의 방법은 스마트스토어 공지 설정 방법과 동일합니다.

      ▣ 반드시 ‘모바일/pc로 확인하기’로 확인 후에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2단계 + 배송위탁업체 입력 방법

       

       

      1) 왼쪽 메뉴 아래에 [판매자 정보] - [판매자 정보]를 클릭합니다.

      |

      2) 직접 입력을 체크한 후, ‘배송 위탁 업체’를 하나하나씩 입력합니다.

      → 위탁판매자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구매자의 정보를 주는 곳은 모두 등록해야 합니다.

      간단한 목적과 업체명을 등록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최대 5개만 작성 가능)

      |

      3)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는 본인(판매자)의 이름으로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판매자 정보를 변경합니다.

       

       

      2단계 + 스마트스토어 1:1 문의 방법

       

      공지사항 설정과 배송 위탁업체까지 입력하셨다면,

      1:1 문의를 통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를 요청해야 합니다.

      1:1 문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왼쪽 메뉴 하단의 [1:1 문의하기] 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작성 후 문의를 등록합니다.

      ​|

      상담분류 - 판매관리- 반품관리

      제목: 자동수거지시 예외 요청합니다.

      내용: 위탁판매처로 상품 별 출고지가 달라 자동수거지시 예외 처리 요청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공지사항에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상품마다 출고, 반품지가 다르기 때문에 ‘자동수거 접수’가 불가합니다.

      교환/반품 시에는 ‘네이버톡톡’으로 문의 남겨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2) 1:1 문의가 접수되면 담당자가 그 내용에 대한 답변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답변을 메일에서 확인하시면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가 완료됩니다.

       

      위탁판매 셀러분들은 위의 방법으로 '자동수거지시'를

      미리 예외 처리하여 반품처리 시에 겪을 어려움을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갈수록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민감해지고 자동수거지시 예외처리에 대한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 반려되는 경우도 있으니, 발생할 수 있는 반려 상황을 미리 방지하고자 스토어에 위탁업체를 미리 입력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잠깐! 1분만 투자해주세요!]

      오픈마켓 소식 등 게시물이 올라오는 이 곳!

      유통소식지 게시판과 이 글을 어떻게 접하셨는지, 재미있는지 궁금합니다.

      여러분께 유익한 콘텐츠 제공을 위해 딱 1분만 아래 설문에 참여해주세요!

      링크 ▶ https://forms.gle/c4Q5EPWKs1r55KYt6

      - - -

      오픈마켓 TIP, 트렌드, 셀러 인터뷰 등

      여러분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온채널’ SNS에서 확인해주세요! ▼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onch3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onchannelofficial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onchannel_official/